JKSEM Archive Login Register My Manuscripts Contact
Instructions to Authors

제정일: 2008. 8. 1
개정일: 2016 3. 1
개정일: 2018. 2. 23

I. 일반

대한응급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JKSEM)는 대한응급의학회의 공식학술지로 전문가심사를 거친다. 오픈액세스로 격월간(2,4,6,8,10,12월 30일) 발행한다. JKSEM은 응급의학분야의 병리생리학, 역학, 진단, 예후, 치료 및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기초 및 임상 분야 연구를 다루고 있다. 논문의 유형은 원저, 종설, 증례, 논설, 레터 등이다. JKSEM은 급성치료 및 응급의학, 소아응급의학, 응급의료서비스, 응급절차, 심장학, 신경학, 소생술, 외상, 교육, 응급간호 분야에 종사하는 의료 전문가들을 위한 학술지이며, 급성치료 및 응급의학 분야의 기초 및 임상연구를 다루는 우리나라 대표 학술지이다.
투고규정에 따라 원고를 작성해야 하며, 이 규정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의 “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icmje-recommendations.pdf)와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 DOAJ, WAME, OASPA에서 공동발의한 “Principles of Transparency and Best Practice in Scholarly Publishing” (http://doaj.org/bestpractice), 또는 편집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II. 연구출판윤리

연구출판윤리 관련 정책은 아래 기술한 내용을 따르며, 기술하지 않은 기타 사항은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의 “Guidelines on Good Publication” (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guidelines) 또는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의 “Good Publication Practice Guidelines for Medical Journals” (2013, https://www.kamje.or.kr)를 따른다.

A. 피험자와 실험동물의 권리
인간 대상연구는 'Helsinki Declaration' (http://www.wma.net)에 따라야 한다. 동물 연구는 국가나 기관에서 정한 실험동물 관리와 사용 기본지침에 따라야 하며 국내에서 이루어진 동물 연구는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훈령 제72호 ‘동물실험지침’에 따라야 한다.
JKSEM은 적절한 승인이 없는 인간/동물과 관련된 연구는 허용하지 않는다. 기관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에서 면제가 승인된 경우를 제외하고, 임상조사에 참여한 환자로부터 서면으로 정보제공 동의를 얻어야 한다. 피험자를 식별할 수 있는 환자의 이름, 약칭, 환자등록번호, 생년월일 또는 기타 보호받는 의료 정보가 공개되어서는 안된다. 원저의 경우 연구방법에서 IRB 및 기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nstitutional Animal Care and Use Committee, IACUC)의 승인이 있었는지와 정보제공 동의에 관한 내용을 기재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원저 이외의 연구에 대해서도 IRB나 IACUC의 승인 여부를 요청할 수 있다.

B. 저자의 조건과 책임
책임저자는 원고 접수, 전문가 심사, 출판 과정에서 편집위원회와 직접 연락을 취하는 저자이어야 하며, 저자정보 제공, 윤리위원회 승인, 임상실험 등록, 이해관계 명시서 취합 등 편집위원회 요구에 협조하여야 한다. 출판 후에도 논문에 대한 논평에 회신하고,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에 사용된 데이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하면 협조해야 한다. 공저자는 논문의 모든 내용에 공동 책임을 지며, 모든 저자는 다음의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연구의 기본 개념 설정과 연구의 설계,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에 충분히 기여, (2) 논문작성 또는 내용의 주요 부분 변경에 충분히 기여, (3) 최종 원고의 승인, (4) 논문의 정확성, 진실성을 조사할 때 이에 관련한 질의에 책임 짐. 위의 네 가지를 모두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감사의 글(Acknowledgment)에 기여자(contributor)로 기재할 수 있다.
증례를 제외하고 저자의 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증례의 경우 저자는 8명 이하로 한다. 책임저자는 1명만 인정한다. 게재 승인 이후에 저자를 추가하거나 제1저자 또는 책임저자를 변경할 수 없다. 저자 명단에서 제외되기를 원하는 저자가 있을 경우 또는 저자의 순서를 변경할 경우 모든 저자의 서명이 들어간 ‘저자변경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C. 중복출판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이거나 이미 발표한 논문을 JKSEM에 투고나 게재할 수 없으며, JKSEM에서 출판한 논문은 양측 편집위원회의 허락 없이 다른 학술지에 투고나 게재할 수 없다. 우리 학술지에 실린 그림과 표는 출처를 밝히고 연구나 교육 등 비영리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다른 학술지나 단행본 등에 실린 표나 그림을 JKSEM에서 인용할 때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에 따른 오픈액세스 자료가 아닐 경우 저자는 저작권자로부터 서면 허락을 받아야 한다.

D. 이차출판
ICMJE의 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에서 제안한 이차출판의 기준에 맞으면 이차출판 할 수 있다. 정부기관이나 전문가단체에서 발간한 진료지침은 독자가 다양하고 관심 가진 사람이 많으므로, 여러 편집인이 합의하여 여러 학술지에 실을 수 있다. 다른 국가, 다른 언어, 다른 학술지에서 발행할 때 이차출판 할 수 있다. 우선, 저자는 해당 학술지 편집인이나 발행인에게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차출판 투고 원고를 받은 편집인은 원 논문 복사본을 확보하여 하고, 일차출판에 대한 우선권을 주기 위해 보통 1주 이상 출판일 차이를 두지만 해당 편집인이 사전 협의하면 동시에 출판할 수 있다. 원 논문 자료와 해석을 충실히 따라야 하며 투고 원고 첫 페이지의 주기사항에 현 원고 전체나 일부분이 다른 학술지에 출판되었음을 알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논문은 [저자, 논문제목, 학술지명, 출판권호, 페이지]에서 출판된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라고 기술한다.

E. 이해관계 명시
저자는 제출하는 논문에서 이해관계를 밝혀야∨한다. 이해관계는 저자나 저자의 소속기관, 심사자, 편집인이 재정적이거나 개인적 관계가 있어 원고 작성, 심사와 출판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를 말한다. 저자가 특정 회사와 관련된 기관에 고용되었거나, 자문을 하거나, 자신이나 가족이 회사 주식을 소유하거나, 사례금 또는 여행경비를 지원받는 등 재정적 이해관계로 해당 논문 진실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해관계가 재정적인 것만은 아니고 인간관계, 학문적 경쟁, 지적 열정 등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다. 이해관계는 늘 있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것은 이를 명확하게 밝히는 데 있다. 논문과 관련하여 이해관계가 없는 경우에도 “이해관계가 없음”을 밝혀야 한다. 또한 이해관계가 모호한 경우 편집위원회에 문의해야 한다. 또한 저자는 연구비와 연구비 지원에 대한 금전적, 물적 지원 사항(장비, 시약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F. 임상시험
임상시험 연구는 질병관리본부 내 임상연구정보서비스(Clinic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RiS; http://cris.nih.go.kr)나 세계보건기구에서 승인한 International Clinical Trials Registry Platform (http://www.who.int/ictrp/network/primary/en), 미국 국립보건원의 ClinicalTrial.gov (http://clinicaltrial.gov) 등에 등록하여야 한다.

G. 연구출판윤리 위반 처리
중복출판, 표절, 날조 또는 변조된 데이터, 저자 변경, 이해관계 문제, 연구윤리 문제, 저자의 자료나 아이디어 도용한 심사자 등 연구출판 윤리 위반 사항이 있으면 COPE의 처리절차인 flow chart (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를 참조하여 편집위원회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여 조치사항을 결정하고 시행한다.

H. 편집위원회 책임
편집위원회는 내용 진실성 유지, 상업적 요구 배제, 출판물 수정이나 철회, 표절과 날조 자료 거르기(screening) 등 출판윤리와 진실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투고 논문은 Similarity Check로 점검하여, 유사 값이 높으면 중복출판이나 표절여부를 세세히 살핀다. 편집인은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 결정에 최종 책임을 지고, 이해관계 여부를 살피고, 오류 수정 요청하거나, 심각한 위반이 있으면 철회 권유하며, 심사자 익명을 지키는 등 여러 의무에 만전을 기한다.

III. 원고 준비

A. 원고의 유형

  1. 원저: 응급의학 및 급성치료에 관련된 독창적 연구를 다룬다. 최대 4,000 단어 이하, 표/그림 10개 이하, 참고문헌 60개 이하로 한다. 추가 자료는 부록의 형태로 수록할 수 있다.
  2. 종설: 임상 응급의학과 관련된 특정 주제나 문제를 다룬다. 종설에서는 해당 주제에 대한 최신의 연구를 조사하고 정리하며, 가능한한 근거중심을 바탕으로 기술하며, 균형감을 유지하고, 임상 질문이나 문제의 중요성을 자세히 기술해야 한다. 초록은 특별한 형식없이 250 단어 이내로 기술하고 최대 5,000 단어 이하로 작성한다. 종설에 사례보고를 포함하지 않는다.
  3. 체계적고찰: 체계적 고찰(Systematic Reviews)은 바이어스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관심있는 임상 주제를 단순한 요약 아닌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다. 메타분석 방법을 사용한다. 이 논문은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여 작성하며, 250 단어 이내의 구조화된 초록을 포함하여 전체 5,000 단어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증례: 증례는 이전에 발표되지 않는 질병 진행 상태, 이미 알려진 질병 진행 에서 고유한 보고되지 않은 징후나 치료법 또는 치료과정의 합병증 등을 다룬다. 응급의학 분야에서 이미 보고된 사례는 게재하지 않는다. 초록, 서론, 증례, 고찰의 순서로 작성하며, 참고문헌 15개, 표/그림 4개, 최대 1,500 단어 이하로 작성한다. 초록은 150 단어 이내로 특별한 형식∨없이 작성한다.
  5. 독자서신(letter to the editor): 이전에 발표된 JKSEM의 논문에 관한 논의, 의견, 수정 등이 있을 때 또는 관심이 될 내용이나 간단한 보고를 포함한다. JKSEM 논문에 관하여 논의하는 서신은 논문 출판 8주 이내에 투고해야 하며, 원 저자의 답변을 받아 함께 수록한다. 개인에 관한 비방을 포함하는 내용이나, 정치적 주제, 의학과 관련 없는 주제 등은 게재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5개, 전체 500 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6. 사설(Editorials): 응급의학 분야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는 문제에 대한 코멘트나 의견을 낼 수 있다. 또한 JKSEM에 출판될 원고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기술할 수 있다. 최대 1,500 단어로 작성한다.

위의 규정을 초과하게 될 경우 편집장과 상의할 수 있다.

B. 특정 연구설계 보고 지침

연구보고를 할 때 종종 중요한 정보가 생략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고지침이 개발되었다. 필요 시 저자들은 각자의 연구 디자인에 적합한 보고지침을 참조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권장 보고지침은 EQUATOR Network (http://www.equator-network.org/home/)과 United Stat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http://www.nlm.nih.gov/services/research_report_guide.html)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C. 출판을 위한 논문 작성

  1. 모든 문서는 MS 워드 포맷(doc나 docx)으로 작성해야 하며, 그림은 JPG/JPEG/TIFF 포맷으로 작성한다. PDF 형태로 업로드하지 않는다.
  2. 원고 작성시 본문은 10-12 포인트 크기, 국문 바탕체나 영문 Times New Roman 같은 일반적인 서체를 사용하며 줄간격은 2줄 간격으로 한다.
  3. 논문은 한글이나 영어로 작성한다. 한글로 작성할 경우에도 판권부분(논문제목, 저자, 소속, 책임저자 정보)은 국영문으로 각각 작성하며, 초록, 키워드, 표/그림, 참고문헌, 감사의 글 등은 영어로 작성한다.
  4. 약어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약어를 사용할 때는, 본문의 처음에 완전히 기술되어야 하고, 괄호 안에 약어를 넣어준다. 방사선 측정 및 실험 값 등은 국제단위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를 따른다.
  5. 원고는 크게 두 부분으로 작성한다. (1) 판권 부분: 저자정보, 감사의글, 이해관계; (2) 원고 부분: 논문제목, 초록과 키워드, 본문(서론/방법/결과/고찰),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 증례는 서론/증례/고찰, 종설은 서론/본론/결론의 순서로 본문을 작성한다.
  6. JKSEM는 이중맹검 전문가 심사를 실시한다. 저자의 이름, 소속, 또는 저자를 식별 할 수 있는 마크 등이 논문 어떤 곳에서도 나타나면 안된다. 저자를 인식할 수 있는 정보들이 논문에 나타날 경우 그 부분을 가리거나 삭제한 후 재투고해야 한다.
  7. 연구에 사용한 장비나 시약관련 업체 정보(회사명, 도시, 국가)를 기재한다.
  8. 이 외 논문 작성스타일은 JKSEM의 최근 호를 참조한다.

D. 표지(Full Title Page)

표지(Full Title Page)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국문논문의 경우에는 논문제목, 저자/소속, 책임저자 정보는 국/영문으로 각각 기재하며, 그 외 정보는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1. 논문 제목: 논문제목은 가능한 2줄(영문 50 단어 이내)이 넘지 않도록 한다.
  2. 저자의 이름, 소속: 모든 저자의 소속과 이름을 기재한다. 저자들이 여러 기관에 소속된 경우에는 각 저자의 이름 뒤, 소속의 앞에 위첨자 숫자(1, 2, 3…)를 넣어 구분할 수 있게 한다.
  3. 책임저자 정보(소속, 주소, 이메일)를 기재한다.
  4. ORCID 번호: 모든 저자의 ORCID (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 번호를 기재한다. ORCID가 없는 저자들은 ORCID 홈페이지(http://orcid.org/)에서 무료로 만들 수 있다.
  5. 논문의 유형
  6. 감사의∨글(Acknowledgments): 연구에 기여했으나 저자의 자격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을 기재한다.
  7.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 연구 및 논문작성에 관련된 기금, 재정적/물적으로 지원받은 사항을 기재한다. 이해관계가 없는 경우에도 이해관계가 없음을 밝힌다.
  8. 축약제목(Abbreviated title): 논문 인쇄본의 상단에 들어갈 간략한 영문 제목을 작성한다. 스페이스와 구두점을 포함하여 50자가 넘지 않도록 한다.

E. 본문

본문(Main document)은 심사를 위해 저자/기관 정보를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의 MS 워드파일로 작성하며 논문제목, 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와 그림설명을 포함한다. 그림은 본문 파일에 포함하지 않는다. 표는 본문 중에 넣지 않고 참고문헌 뒤에, 각각 새로운 페이지에서 작성한다.

1. 논문제목: 심사용 자료이므로 저자/소속 정보를 포함하지 않고, 논문 제목만을 기재한다.

2. 초록: 초록은 영문 250자 이하로 작성하며, 4개의 소제목을 가진다: Objective, Methods, Results, Conclusion. 초록에는 참고문헌을 인용하지 말아야 한다. 약어는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처음 사용할 때는 약어를 풀어주어야 한다. 초록 뒤에는 3-5개의 키워드를 준다. 키워드 선정은 MeSH (Medical Subject Headings, http://www.ncbi.nlm.nih.gov/mesh)를 참조한다. RCT의 경우 결론 뒤에 임상시험등록번호를 기재한다(ex: NCT01616745).

3. 본문
1) 서론(Introduction): 서론은 500 단어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논문 주제가 얼마나 새로운지, 과학적으로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임상적인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기술한다. 일반적으로 3개의 문단 구성을 추천한다. 첫 번째 문단은 해당 주제를 연구하게 된 배경 또는 현 단계까지의 이르는 역사적인 맥락 등을 기술하고 두번째 문단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한다. 연구의 잠재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첫 문단에서 제기한 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이 주제의 다음 단계 연구가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는 이 논문의 목표를 설명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 가설과 주요 예측 값 등을 명확하게 기술한다.

2) 방법(Methods):

  • 방법에는 연구디자인, 연구 설정 및 대상, 연구 프로토콜, 측정방법이나 주요 예측값, 데이터 분석(샘플의 크기, 통계방법, 사용한 프로그램) 등과 같은 소항목을 포함한다.
  • 연구 수행 및 보고에 대한 후원기관의 역할을 기술한다.
  • 연구에서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모델번호, 회사명, 회사 위치 등을 괄호 안에 넣어준다.
  • 아직 출판되지 않는 연구방법을 이용할 경우 편집인과 심사자를 위해 출판 중인 논문의 사본을 업로드해야 한다. 이 자료는 기밀 자료로 처리할 것이다.
  • 사람이나 동물과 관련된 연구는 현지 법률 및 기관의 요건과 Nuremberg Code, Belmont Report, Declaration of Helsinki 등에 명시된 것과 같은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윤리적 원칙을 준수해야한다.
  • 사람과 관련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원고는 IRB나 그에 상응하는 기관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IRB 심의 면제 여부는 IRB에서 결정되어야 하며, 저자가 임의로 결정해서는 안된다. “방법” 섹션에서는 IRB 승인여부, IRB 면제여부 또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아니라는 것을 명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또한 동의유형(서면, 구두, 면제)을 기술하고, IRB에서 면제된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연구 대상자에게 “informed consent”를 받았다는 것을 기술해야 한다
  •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IACUC나 그에 준하는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필요한 경우, 편집인은 IRB나 IACUC 승인 문서를 요청할 수 있다.

3) 결과(Results): 결과는 간략하게 기술해야 하며, 제시된 데이터의 통계 분석 방법을 포함해야 한다. 표나 그림에 나온 핵심 내용은 본문에서 다루지만, 거기에 나온 데이터 등을 중복해서 언급하지 말아야 한다.

4) 고찰(Discussion): 고찰에서는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연구내용과의 관련에 대해 기술한다. 본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참고문헌만을 기술한다. 임상적 중요성에 보다 통계적 유의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결론” 섹션을 별도로 두지 않고, 고찰 마지막 부분에 “요약하면…, 결론적으로… “ 등으로 결론을 기술한다. 결론은 해당 실험 결과에서 밝혀진 것에 한한다. 연구 디자인 및 실행에 관련된 제한점과 바이어스 부분에 대해 논의한다.

4. 참고문헌

  •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처음 나타난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모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한번 이상 인용되어야 한다. 각각의 참고문헌은 관련된 문장 끝에 1, 1,4, 1-3과 같이 위첨자로 표기한다.
  • 학술지명은 NLM Catalog (http://www.ncbi.nlm.nih.gov/nlmcatalog/journals)와 Korean Medical Journal Information (https://journals.koreamed.org/)의 약어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의 저자가 여섯 명 이하일 경우 모든 저자를 기재한다. 만일 저자가 7명 이상일 경우 처음 3명을 쓰고 et al. 을 붙인다.
  • 개인간의 통신이나 출판되지 않은 자료는 참고문헌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런 자료들은 본문 해당 부분의 괄호 안에 넣을 수 있다. 논문이 게재허가를 받았으나 출판 전인 경우에는 “in press”로 기재하고 인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심사 중인 논문은 인용할 수 없다.
  • 초록 형태로 발표된 자료의 인용은 가급적 피한다.
  • 저자들은 정확한 참고문헌 인용에 책임이 있다.

참고문헌 작성 방법은 아래의 예제를 참조한다. 예제에서 다루지 않는 것은 Citing Medicine: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http://www.ncbi.nlm.nih.gov/books/NBK7256/)를 참조한다.

학술지 논문 예시
  1. Kim DM, Oh SB. The new diagnostic algorithm for new or presumably new left bundle branch block and suspected acute myocardial infarction. J Korean Soc Emerg Med 2018;29:1-6.
  2. Shapiro AM, Lakey JR, Ryan EA, et al. Islet transplantation in seven patients with type 1 diabetes mellitus using a glucocorticoid-free immunosuppressive regimen. N Engl J Med 2000;343:230-8.
  3. urner CH, Robling AG. Mechanisms by which exercise improves bone strength. J Bone Miner Metab 2005;23 Suppl:16-22.

단행본과 단행본 챕터 예시
  1. Buchman A. Clinical nutrition: a guide for gastroenterologists. Thorofare, NJ: Slack Incorporated; 2005.
  2. Goadsby PJ. Pathophysiology of headache. In: Silberstein SD, Lipton RB, Dalessio DJ, ediors. Wolff's headache and other head pain. 7th ed.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p.57-72.

온라인자료 예시
  1.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CMS proposals to implement certain disclosure provisions of the Affordable Care Act [Internet]. Baltimore, MD: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2017 [cited 2018 Jan 30]. Available from: http://www.cms.gov/apps/media/press/factsheet.asp?Counter=4221.

5. 표
표는 MS 워드의 표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표는 본문에 나타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야 하고, 본문에서 언급되어야 한다. 각각의 표는 표제목과 함께 별도의 페이지에 작성한다. 표에서 사용한 약어는 표 주기사항에서 모두 풀어주어야 한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영문 위첨자(a), b), c), d), e)…)를 사용해 구분하고, 각각을 표 주기사항에서 설명한다. 만일 표가 저작권이 있는 다른 자료의 것이라면 저작권자로부터 서면 허락을 받아야 하며, 그 내용을 표 주기사항에 기재해야 한다.

6. 그림과 그림 설명
그림은 본문에서 인용된 순서에 따라 번호를 붙인다. 그림은 선명해야 하고 본문에서 언급되어야 한다. 그림 설명은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 별도의 페이지에 작성해야 한다. PDF로 된 그림은 허용되지 않는다. 사진은 다음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칼라 사진은 최소 300 dpi, 12.5 cm (5 inch) 이상의 RGB TIF 파일; 흑백 사진은 300 dpi, 12.5 cm (5 inch) 이상의 grayscale로 된 TIF 파일. 그림을 재작성하여 원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없다. 사이즈, 배치, 색상에 대한 특별한 사항은 명확히 기술해야 한다. 그림에 사용한 심볼, 화살표, 문자들은 그림 설명 부분에서 자세히 기술한다. 병리사진은 염색법과 축척을 기술하고(ex: H&E, ×400), 핵심적인 내용은 그림에 화살표 등으로 표시한다. 만일 그림이 저작권이 있는 다른 자료의 것이라면 저작권자로부터 서면 허락을 받아야 하며, 그 내용을 그림 설명에 기재해야 한다. 원본의 의미를 바꾸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림과 사진에서 사용하는 칼라를 제한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춰 칼라/흑백을 변환할 수도 있다.

IV. 논문 투고방법

A. 처음 투고자

논문 투고를 원할 경우 로그인한다. 계정이 없는 경우 Register를 클릭하여 개인 계정을 만든다. ID는 이메일 주소가 된다. 패스워드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Forgot Your Password?를 클릭하면 등록된 이메일로 패스워드를 보내준다.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접속한 후 Submit a Manuscript 에서 New Submissions을 선택하고 다음 1-8 단계를 진행한다.

  • Step 1. 논문제목, 초록, 책임저자 정보: 논문의 유형을 선택하고 해당 박스 안에 논문의 제목, 초록을 입력한다. 특수문자 입력이 필요한 경우 Special Characters를 클릭해 사용한다. 초록이 필요하지 않는 유형의 논문인 경우 초록에 N/A로 입력한다. 책임저자와 제1저자가 동일한 경우는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 Step 2. 저자정보: Add the First Author 박스 안에 제1저자의 정보를 넣는다.
  • Step 3. 파일 업로드: 각 항목에 맞춰 파일을 업로드한다. 본문 파일에 저자의 이름이나 소속기관이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 Step 4. PDF 변환: 업로드된 파일은 하나의 PDF 파일로 생성된다.
  • Step 5. 커버레터: 편집장에게 꼭 알려야 할 내용을 적는다.
  • Step 6. 심사위원 추천: 아주 전문적이고 특수한 연구분야인 경우 심사위원 추천이 필요하다. 각각의 필드에 추천하는 심사위원의 정보를 기입한다. 추천한 심사위원에게 의뢰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적절한 심사위원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
  • Step 7. 미리보기: Preview 기능을 활용하여 정확히 투고되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한다. 필요한 단계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원고를 제출할 수 없다.
  • Step 8. 투고: 투고가 끝나면 심사과정의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B. 논문 투고 후

논문 투고를 원할 경우 로그인한다. 계정이 없는 경우 Register를 클릭하여 개인 계정을 만든다. ID는 이메일 주소가 된다. 패스워드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Forgot Your Password?를 클릭하면 등록된 이메일로 패스워드를 보내준다.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접속한 후 Submit a Manuscript 에서 New Submissions을 선택하고 다음 1-8 단계를 진행한다.

  1. 심사결과로 “Major Revision”과 “Minor Revision”을 받은 경우 180일, 60일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새 원고로 처리한다.
  2. 여기에 쓰여진 지시사항과 심사결과지에 포함된 내용을 자세히 읽고 따른다.
  3. 수정 한 원고는 투고시스템(http://submit.jksem.org/)을 통해 제출한다. My Manuscripts 아래에 있는 Manuscripts in Revision에서 해당 논문을 찾아 Create Revision 과정에 맞춰 진행한다.
  4. 투고가 완료되지 않은 원고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My Manuscripts 에서 "Revised Manuscripts in Draft" 에서 진행한다. 투고과정을 계속하려면 "Continue Submission" 버튼을 눌러 진행한다.
  5. 편집인/심사자의 의견에 대해서는 각각 개별적(point-by point)으로 답변해야 한다. View and Response to Decision Letter에 답변을 넣거나, 워드파일에 작성한 후 업로드할 수 있다.
  6. 저자사항에 변동이 있는 경우 편집인에게 알려야 한다.
  7. 파일을 업로드할 때, 원래 올렸던 원본 파일은 삭제하고 수정된 파일을 업로드한다. 파일의 순서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Upload 페이지, order 열의 드롭다운을 사용하면 된다.
  8. 수정본의 Main Document는 2부를 제출해야 한다. 모두 MS 워드 파일이다. 한 부는 원고의 수정사항을 표시하지 않은 깨끗한 원고이다. 다른 원고는 MS워드의 변경내용 추적기능과 메모기능을 활용하여 변경된 내용을 표시한 원고이다. 메모에서는 편집인 3 (편집인의 3번 지적에 대한 내용), 심사자1-2 (심사자1의 2번 지적에 대한 내용) 등과 같이 명확히 구분하여 기재한다.

V. JKSEM의 심사과정

  1. 편집사무실에서는 투고된 원고가 JKSEM에 적합한 원고인지, 투고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먼저 체크한다. 심사 시작 전, 이 단계에서 저자에게 수정요청을 할 수 있다.
  2. 투고된 원고는 해당 분야의 2-3명의 전문가와 편집인이 심사를 한다. 심사위원은 편집인이 위촉한다.
  3. JKSEM는 이중맹검 전문가심사(double-blinded peer review)를 실시한다. 심사자나 저자 모두 상대의 신분에 대해 알 수 없다. 저자들은 선호/비선호 심사자를 제안할 수 있으나 최종적인 결정은 편집인이 한다.
  4. 저자들은 투고관리시스템(http://submit.jksem.org/)을 통해 심사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5. 투고된 원고는 다음 중 하나로 결정된다:
    • Accept: 이 원고는 게재가 승인됨.
    • Minor Revisions: 심사 결정 후 60일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함. 그렇지 않을 경우 새 원고로 투고해야 함.
    • Major Revisions: 심사 결정 후 180일 이내에 수정본을 제출함. 그렇지 않을 경우 새 원고로 투고해야 함.
    • Reject, Resubmission allowed: 심사자의 다양한 의견에 답하고 연구 내용에 상당한 변화를 줄 수 있는 경우, 저자는 논문을 다시 제출할 수 있다. 다시 제출된 원고는 새 원고로 처리됨.
    • Reject, No further consideration: JKSEM에는 부적합한 원고로 더 이상 고려대상이 아님.
  6. 원고의 “Accept” 결정은 연구내용의 과학적 타당성 및 독창성에만 근거하지 않는다. 다른 논문들에 비해 얼마나 새로운 정보가 있는지, 그 중요성은 어떤지, JKSEM에 꼭 필요한 원고인지 등을 다양하게 검토한다.
  7. 일반적으로 심사결과를 알릴 때는 어떠한 이유로 그런 결정이 내려졌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때때로 저자에게 보내는 심사의견은 최종적인 편집위의 결정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8. 만일 저자가 심사 결과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면, 편집사무실(pnuhem@daum.net)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비효과적이므로 장려하지는 않는다.

VI. 저작권과 출판비용

B. 투고비 및 논문 게재료(Submission Fee & Publication Fee)

1. 논문의 투고 시에는 투고비 6만원을 대한응급의학회에 입금시켜야 한다. 단, 서신을 투고할 경우에는 투고비를 입금하지 않아도 된다.

신한은행: 140-011-969325 예금주: 대한응급의학회

2. 논문의 게재가 확정되었을 때는 영문초록 교정과 편집, 출판 등에 필요한 게재료 30만원을 대한응급의학회에 입금시켜야 한다. 논문게재료 입금이 확인된 논문에 대해서만 논문 게재 예정 증명서를 발급한다. 도안료 및 제판비, 그밖의 특수 인쇄에 대한 실비는 책임저자가 부담한다. 논문 별책은 배포하지 않으며, 별책이 필요한 경우 비용은 책임저자가 부담한다.

신한은행: 140-011-969325 예금주: 대한응급의학회

VII. 학회지 게재용 논문에 관한 문의 및 보내실 곳

부산 서구 구덕로 179 융합의학연구동 4층 응급의학과 의국
편집이사 염 석 란 E-mail: seokrany@pusan.ac.kr
문의 사항 Tel: +82-51-240-7503,   Fax: +82-51-253-6472   E-mail: pnuhem@daum.net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Editorial Office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01-3104, Brownstone Seoul, 464 Cheongpa-ro, Jung-gu, Seoul 06351, Korea
TEL: +82-51-240-7503 FAX: +82-51-253-6472 E-mail: pnuhem@daum.net      Privacy Policy